건강/효능

배에서 꾸르륵소리 * 소리나는이유

toopa20 2015. 12. 31. 05:26

 

 

배에서 꾸르륵소리 * 소리나는이유

 

반갑습니다

 

오늘은 배에서 소리나는이유에 관해서 포스팅해볼께요...

 

 

< 배에서 꾸르륵소리 * 배에서 소리나는이유 >

 

배도 안고픈데 배에서 수시로 '꾸르륵'하는 소리가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소리가 섞여 들리기도 하고 바람 빠지는 소리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이를 장음항진증(長音亢進症)이라고 하는데

위장의 연동 운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생긴다고 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백일현 교수는 

"배에서 수시로 소리가 날때는 단순히 민망해 하면서 지나치지 말고

위장 건강을 체크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장음항진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과민성장증후군,크론병,갑상샘 기능 저하증입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은 복통,복부팽만감,변비,설사 등 장운동의 이상 증상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특히 설사나 복부 팽만 증상이 있을때 배에서 소리가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설사가 있을때는 장에 수분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아 물 소리가 생기고

복부팽만이 있을땐 배출되지 않은 가스가 장내에서 이동하며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크론병이 있을때도 장음항진증이 생깁니다

크론병은 위장관에 염증이 생기면서 장이 좁아지기 쉽습니다

그러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면서 배에 가스가 차고

설사가 생기면서 배에서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 배에서 꾸르륵소리 * 배에서 소리나는이유 >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있을때도 배에서 소리가 잘 나는데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샘호르몬이 모자라면 피로가 쉽게오고 식욕이 주는데

이때 장운동이 느려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를 받아 자율신경체계가 흐트러져 발생하는 장경련 질환이 있거나

당뇨약,변비약,소화제 등 위장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과다복용하면 

장음항진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백일현 교수는 "배에서 나는 소리인 장음항진증은 엄밀히 말하면 

'질환'이 아닌 '증상'이다"라며 

"원인이되는 질환을 찾아내 치료하는게 필수"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배에서 꾸르륵 소리나는이유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